HOME > 사업영역 > 리모델링 > 체크리스트
 
리모델링 이유가 건물의 가치향상을 도모하여 매매차익이나 임대수입의 증대를 목표로 하는지?
사용자나 입주자의 사용편리성 향상을 위한 것인지?
안전성 확보를 위한 것인지의?
 
주택과 점포의 경우는 새집으로의 이사나 이전을 하는 경우와 리모델링 시행후 재사용하는 경우를 비교 검토하여 어떤 것이 경제적인지 파악해본다.
여기서 고려할 사항으로 이사비용 주택구입비용(취득세, 등록세등 각종 세금 및 공과금, 새집을 부분적으로 인테리어할 비용)등 많은 비용이 소요된다.
 
시공업자와 상담전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지 생각을 하고 고칠부분과 고쳐야 하는 구체적인 이유를 명시해 본다. 이러한 작업이 선행된다면 시공자와의 분쟁의 소지를 막을수 있을 뿐 아니라 설계, 디자인 부분이나 기타 공정에서 시간을 줄일수 있을 것이다.
 
리모델링도 계절적으로 수요가 많은 철이 있다. 이러한 시기에는 자재의 가격이나 수요공급적 측면에서 불리한 경우가 있다.또한 외장공사의 경우 기온의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혹한기는 피하는 것이 좋다.
 
무조건 견적가를 보고 시공사를 선정해서는 공사후 여러 가지 하자가 발행할수 있다.
업체를 선정할 때 충분한 상담후 결정해야 하며 공사후 하자이행이 가능해야 하며 먼저 만족할 만한 설계, 디자인을 제시 받아야 한다.
 
시공업체와의 상담을 통하여 공사에 필요한 비용, 시공단계별 계획, 공사진행단계, 사용자재와 공사비가 예산을 초과하는 경우 대안으로 선택할수 있는 방법등을 알아볼 수 있다.
다른자재나 디자인 기술을 통하여 경비를 줄이고 효과면에서는 차이가 없는 시공 방법을 찾을 수 있다.
 
공사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하는 사항은 공사개요, 공정표, 공사비 지급 날짜, 자재에 관한 내용, 공사변경에 관한 내용, 하자보수에 관한 내용, 분쟁이 생길 경우에 대비한 법률적 명시사항등이다
 
공사착수시 계약금과 공정진행중 공사비를 지불하고 공사를 완료한 후 나머지 잔금으로 지불하는 조건으로 계약하는 것이 완벽한 뒷마무리를 위하여도 유리하다.
공사가 완전히 끝나기 전에 대금지급을 완료하게 되면 마무리 공정이 매끄럽지 못할 경우가 있다.
 
공사중의 돌발상황으로 공정이 바뀌거나 추가 공사가 필요한 경우가 있다.
이러한 경우 시공업체와의 계약서 내용을 토대로 냉정한 판단 및 결정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