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사업영역 > 리모델링 > 고려사항
 
리모델링 후 건물 가치상승, 영업환경 개선으로 인한 수익증가, 기능개선 및 쾌적성 향상에 따른 효용등을 투자금액과 비교하여 사업착수 여부를 냉철히 판단하여야 한다.
특히 상업용 건축물의 경우 주변 상권분포, 유동인구 등에 대한 정확한 현장조사와 시장 분석도 병행되어야 한다.
 
리모델링은 공사기간이 짧을 수록 영업개시 시점이 앞당겨져 수익증대의 효과가 커진다, 그러므로 단기간내에 공사를 완료 할 수 있도록 실력있는 전문가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리모델링 공사는 기존 벽체의 철거 등 구조변경을 수반하는 경우가 많은 데, 이때에는 반드시 구조안전진단을 받아야 한다.
특히 건축물을 지탱하는 기본골조나 내력벽에 영향을 미치는 공사에 대해서는 더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필요하다면 구조보강조치를 취해야 한다.
 
리모델링을 하는 건축물은 과거 신축당시의 법규를 적용받고 주차장법의 강화 등의 까다로운 개정 건축법 이나 강화된 주차장법등의 제한을 받지 않기 때문에 더 효율적이고 자유로운 공간구성이 가능하다
그러나 증축이나 구조 및 용도 변경시에는 법규의 위반여부를 시공업체의 지원을 받아 꼼꼼히 확인하여야 한다.
 
특히 건물외부 리모델링시 외부 마감재는 계절 변화에 따른 변형 여부나 먼지에 의한 오염정도 주위환경과의 조화, 세척 및 보수등에 대한 문제를 고려해야 한다.
마감재는 리모델링 공간의 질감과 수준을 결정짓는 중요요소인 만큼 마감재의 특성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전문가가 디자인하는 것이 좋다.
 
좋은 설계·시공업체를 선정 하였다면 사실상 그 리모델링은 절반이상 성공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요즘처럼 리모델링 /인테리어 업체가 난립해 있는 상황에서는 더욱 그렇다.
회사의 형태(주식회사인지 혹은 개인사업자인지등), 시공실적, 견적가격, 애프터서비스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또한 업체의 홈페이지를 꼼꼼히 살펴 그 회사의 고객에 대한 태도나 도덕성을 검증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